메뉴 닫기

사회

면세유 폐지 농업인 거센 반발

시설농가"농사 포기할 판"…법 개정 영구면제 서명운동 전개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07-04-16 08:09:24
정부가 그동안 농민들의 영농비 절감을 위해 시행해 온 면세유 제도를 내년부터 전면 폐지할 것으로 전해지자 시설재배농가들이 농사를 포기할 뜻을 밝히는 등 말썽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농업인들의 영농비 절감을 위해, 지원해 온 면세유를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올해 7월 1일부터 75%까지만 면세 혜택을 주고 내년부터는 면세유 제도를 전면 폐지할 것으로 알려져 농민들의 생산비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이에 전국 농업인들은 농산물의 생산비 절감을 위해서는 현재 농기계, 선박, 유리온실 등에 사용되는 석유류에 대한 한시적 면세혜택을 영구적으로 면제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조속히 통과할 수 있도록 100만인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예천군의 경우만 해도 지역특산품인 개포 풋고추와 호명 참외, 감천 토마토 등 농가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농산물 대부분이 시설재배인데다 각종 농기계에 공급해 온 면세유가 연 1백억원 가량 되는 것으로 나타나 면세유 공급이 중단될 경우 농가에 막대한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최근 예천군을 비롯한 농촌지역 논농사 및 밭농사의 경우도 기계화 영농을 위한 경지정리로 인해 대형 농기계를 사용하지 않고는 농사짓기가 거의 불가능한 형편이라 면세혜택이 되지 않는다면 농민들이 엄청난 유류 가격 부담으로 인해 농사 자체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여론이다.

 개포면 풋고추 작목반 정모씨(50)는 "농산물 수입개방이 코앞에 닥친 마당에 농민들에게 면세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농사를 짓지 말라는 것 아니냐"며 "생산비 절감을 위해 농사용 유류에 면세 혜택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결국 농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제32회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 한마음대회 및 총회 개최

제32회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 한마음대회 및 총회 개최 예천군은 제32회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 한마음대회 및 총회를 5일 오전 예천군문화체육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학동 군수, 강영구 군의장과 군의원, 도의원, ...

예천 김홍익 농가 2년 연속 보증씨수소 선발

예천 김홍익 농가 2년 연속 보증씨수소 선발 예천군 김홍익 농가의(백산한우농장) 한우 1두가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협의회 유전능력평가에서 보증씨수소(KPN1625)로 선발됐다. 김홍익 농가는 2023년 KPN1527이 보증씨수소...

국가무형유산 궁시장 보유자 김성락 7월 5일~ 7일 공개행사 개최

국가무형유산 궁시장 보유자 김성락 7월 5일~ 7일 공개행사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 예천박물관은 7월 5일부터 7일까지 우리나라 전통 활 국궁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국가무형유산 궁시장 보유자 김성락씨 공개 행사를 진행한다. 김성락 씨는 조부와...

예천군 청렴한 아침 방송으로 청렴 의지 다져

예천군 청렴한 아침 방송으로 청렴 의지 다져 예천군(군수 김학동)이 직원이 직접 만드는 청렴한 아침 방송으로 청렴 의지를 다지며, 청렴하고 깨끗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 예천군은 직원들이 일일 DJ로 나서 청렴 관련 내용을 직...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