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칼럼/사설/기고

취재수첩-외국인 여성 전담기구 필요하다

예천인터넷방송   |   송고 : 2007-04-16 08:00:16
 

열악한 농어촌 환경으로 인해 여성들이 농촌 총각과의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최근 베트남이나 필리핀 등 국제결혼을 통한 외국인 이주여성들이 속속 들어오고 있다.


실제로 우리지역 군내 실제 거주 외국인 이주여성들의 수가 갈수록 그 수는 늘어날 전망이다.


이런 사회적 현상에 대비하여 예천군을 비롯한 사회문화 단체들이 외국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 이해와 사회적응에 필요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하지만 정작 이들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전담 기구가 없다보니 군이나 단체는 자신들의 사업 자체로만 기억할 뿐, 군의 외국인 이주여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나 지원대책은 아주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행정이나 단체에서 추진하는 사업들도 한정된 대상자들이다 보니 교육 내용과 일정이 중복되는 사업도 더러 있고, 예산과 추진실적 등 주최측의 입장만이 부각되어 교육 수요자인 이주여성을 배려하지 못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변화에 발맞추어 예천군에서도 외국인 이주여성을 위한 전담 기구나 군에서 이들을 총괄 전담할 담당이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예천군이 사활을 걸고 있는 인구늘리기 시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주여성은 국제결혼 후 국적을 취득하고 예천군민으로 등재되기 위해선 최소한 2년이라는 소요기간이 걸리지만 이곳에서 정착하게 되면 머지 않아 예천군민으로 남게 된다. 또 그들의 자녀 출산도 곧 인구증가의 열매가 되기 때문에 더더욱 그들을 관리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우리말과 글을 익히고 한국의 여러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일과 그들이 예비 군민으로서 예천군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복지, 의료, 교육, 문화 등 각종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배려하고 지원하는 일은 우리 모두의 몫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주여성과 그들의 자녀까지도 전담하여 관리하고 체계적인 지원 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담 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제32회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 한마음대회 및 총회 개최

제32회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 한마음대회 및 총회 개최 예천군은 제32회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 한마음대회 및 총회를 5일 오전 예천군문화체육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학동 군수, 강영구 군의장과 군의원, 도의원, ...

예천 김홍익 농가 2년 연속 보증씨수소 선발

예천 김홍익 농가 2년 연속 보증씨수소 선발 예천군 김홍익 농가의(백산한우농장) 한우 1두가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협의회 유전능력평가에서 보증씨수소(KPN1625)로 선발됐다. 김홍익 농가는 2023년 KPN1527이 보증씨수소...

국가무형유산 궁시장 보유자 김성락 7월 5일~ 7일 공개행사 개최

국가무형유산 궁시장 보유자 김성락 7월 5일~ 7일 공개행사 개최 예천군(군수 김학동) 예천박물관은 7월 5일부터 7일까지 우리나라 전통 활 국궁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국가무형유산 궁시장 보유자 김성락씨 공개 행사를 진행한다. 김성락 씨는 조부와...

예천군 청렴한 아침 방송으로 청렴 의지 다져

예천군 청렴한 아침 방송으로 청렴 의지 다져 예천군(군수 김학동)이 직원이 직접 만드는 청렴한 아침 방송으로 청렴 의지를 다지며, 청렴하고 깨끗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 예천군은 직원들이 일일 DJ로 나서 청렴 관련 내용을 직...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