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농업

전국 최고의 명성 예천청양풋고추 출하 시작

황성한기자   |   송고 : 2009-05-19 18:10:36

전국 최고의 품질과 명성을 자랑하며 소비자들의 식탁을 점령하고 있는 예천 청양풋고추가 19일부터 엄격한 품질관리와 선별작업을 통해 서울가락동농수산물시장과 대구 중앙청과로 출하가 개시됐다.

 

개포면 풋고추작목회(회장 고제한)에서는 퇴비와 유기질비료 등 미생물제재를 시용해 토양의 지력을 증진하고 다년간 축척해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상품을 생산 첫 출하를 앞두고 농업인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작목회에서는 보온덮개와 온풍기를 이용해 촉성 재배한 10여 농가에서 100상자 정도 첫 출하를 할 계획이며, 시장조사 결과 예년에 비해 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예천군의 대표적인 농가소득 효자작목으로 전망되고 있다.



예천군은 위치적으로 낙동강 최상류 지역과 소백산 끝자락에 위치하여 밤낮의 일교차가 커고 수질 좋기로 유명하며 맑은 공기와 오염되지 않은 사질양토가 넓게 분포되어 있어 생산되는 풋고추는 신선도가 오래도록 유지되고 매콤한 고추 특유의 향과 맛이 독특하여 식탁에서 음식의 맛을 돋우는데 최고의 양념채소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군 관계자에 의하면 “예천풋고추는 지난해 60억원 정도의 매출에 이어 금년도에도 지난해 수준 이상의 높은 소득을 예상하며 지속적으로 비가림 시설, 자동개폐기, 자동관비시설 등을 지원하여 노지에서 발생되는 역병 등 각종 병해충을 예방하여 전국에서 최고의 품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한다.

예천군에서는 900여 농가에서 250ha의 면적에 시설풋고추를 재배하고 있으며 지역의 소득유망작목으로 분류한 참외, 토마토, 수박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특히, 예천 풋고추는 성수기인 5월말부터 6월 중순까지 서울 가락동농수산물시장 풋고추 유통물량의 70%이상을 차지하는 지역의 대표적인 농특산물로 옛날 풋고추의 맛과 특유의 달고 매콤한 맛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매운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농산물로 유통상인들에게는 물론 일반 소매시장에서도 단연 최고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같이 예천 풋고추가 전국 최고의 농특산물로 명성을 얻은 요인은 지난 87년 첫 재배를 시작한 이래 20년간 축적된 재배기술과 노하우, 그리고 군의 전폭적인 지원과 농협?작목반의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의 결정체로 분석된다.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전 세계 50여 개국의 탈과 탈 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하회세계탈박물관(관장 김동표)은 안동 하회마을 인근에 위치한 전문박물관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탈춤을 주제로 다양한 ...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관장 김정표)은 제53회 어버이날을 맞이해 8일 오전, 65세 이상 지역 어르신 400여 명을 모시고 2025년 어버이날 孝사랑 잔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유천초등학교와 함께 유천면 사곡리 치매보듬마을에서 치매인식개선행사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어버이날을 기념해 지역 내 어르신들의 건강...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군(군수 김학동) 예천박물관은 지난 3월, 의성 산불의 확산으로 긴급 이관했던 세계문화유산 안동 봉정사 유물을 8일, 원소장처로 안전하게 반환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