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문화

제117주년 기념음악회 서울 탑골공원에서 개최

예천출신 장봉환 선생이 창설한 대한제국 군악대 창설
황성한기자   |   송고 : 2018-09-14 17:36:41

예천 출신 장봉환 선생이 1901년 대한제국 군악대를 창설한 뜻 깊은 일을 기념하여 지난 7일 오후 7시 종로구 탑골공원 야외무대에서 군악대 재현공연이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서울특별시 지원과 예천군 후원으로 개최된 이날 공연에는 주한 영국대사부부와 각국 무관(武官) 등 수많은 외교사절이 참석하였다. 객석에는 공원을 찾은 서울 시민이 운집하여 환호와 박수 속에 밤 9시까지 공연이 이어졌다.

 

 

연주를 맡은 ()뉴코리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단장 송재용)가 제일 먼저 당시 군악대가 연주하던 애국가와 대한제국과 수교하던 미국, 영국, 독일, 이태리, 프랑스 등 5개 국가를 연주하니, 참석한 주한 외교관들은 자국의 애국가에 일어서 극진한 예를 표하였다.

 

 

이어서 당시 군악대가 연주하던 주옥같은 명곡이 연주되고, 구립어린이 합창단 등 3개 연합합창단과 그 가족은 물론 온 시민이 참여하는 아리랑 합창이 밤하늘에 울려 퍼졌다.

 

이러한 뜻 깊은 공연은 예천군과 예천문화원이 오래전부터 추진하던 예천의 충효인물을 찾아내고 그 높은 뜻을 기리는 일에서 비롯되었다. 2011년에 간행된 『장화식 장봉환 부자의 충효의 일생』이란 연구서에 의해서 장봉환이 예천사람이고, 고종황제의 명을 받아 주미공사관 서기관을 역임하였으며, 그 후 1901년 대한제국 군악대를 창설한 사실이 온 세상에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날 행사에는 군의회가 개회 중이어서 부득이 하게 예천문화원장(권창용)이 장봉환 선생의 주손(장한덕)과 함께 상경하여 무대 정면에 나서서 인사를 드렸다.

 

원장은 살기 좋고 인심 좋은 충효의 고장 예천에서 올라온 예천문화원장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면서, 군악대를 창설한 장봉환 선생이 예천출신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일제의 야욕에 맞서서 국권수호에 앞장섰던 아버지 장화식 한성부판윤과 함께 예천의 충효인물로 추앙하고 있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런 감동과 환희가 넘치는 뜻 깊은 공연을 제 혼자 보게 되니 군민들에게 송구한 마음이 들어서, 우리 군민들께도 이런 좋은 공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오케스트라 단장에게 예천공연을 초청하니 허락해 달라고 하였다.

 

이번 일을 계기로 되돌아보니 대한제국의 군악대는 자주독립의 상징이요 황제의 존엄을 드높이는, 서양악기로 서양음악을 연주하는 최초의 서양식 악대로 더욱 빛나게 되었다. 그래서 군악대를 창설한 장봉환 선생의 공적과 그분의 고향 예천이 전국에 알려지는 또 다른 계기가 되었다.

 

 

역사와 음악이 만나는 뜻 깊은 공연이 끝나니 시민 여러분이 몰려와 예천에서 올라온 문화원장과 장봉환 선생의 주손을 찾아서 함께 기념 촬영을 하자는 요청이 쇄도하여 발길이 늦어졌다.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하회세계탈박물관 2025년 KB열린박물관 및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나란히 선정 전 세계 50여 개국의 탈과 탈 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하회세계탈박물관(관장 김동표)은 안동 하회마을 인근에 위치한 전문박물관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탈춤을 주제로 다양한 ...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 2025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예천군노인복지관(관장 김정표)은 제53회 어버이날을 맞이해 8일 오전, 65세 이상 지역 어르신 400여 명을 모시고 2025년 어버이날 孝사랑 잔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 유천초와 함께 어버이날 맞이 치매인식개선 행사 운영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유천초등학교와 함께 유천면 사곡리 치매보듬마을에서 치매인식개선행사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어버이날을 기념해 지역 내 어르신들의 건강...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박물관 재난 속 국가유산 보호기능 발휘해 예천군(군수 김학동) 예천박물관은 지난 3월, 의성 산불의 확산으로 긴급 이관했던 세계문화유산 안동 봉정사 유물을 8일, 원소장처로 안전하게 반환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 ...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